[재테크]펀드투자시 참고해야할 사항 / 펀드투자로 종자돈 만들기


돈모으는 방법, 1억 만들기... 이 둘의 공통점은 저축과 투자의 분산으로 인한 수익률의 극대화 입니다.
저축의 경우에는 저축은행을 이용하여 이자율을 높이는 방법과 비과세 상품을 이용한 절세효과이며,
투자의 경우에는 펀드, 주식, 부동산 등의 직접/간접 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오늘은 종자돈을 만드는 많은 방법중에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투자의 방법중에 펀드는 직,간접 투자를 병행할수 있는 상품입니다.
펀드의 종류 또한 수천가지에 이르고 있는 상태여서,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투자 리스크의 관리에 있어서 펀드의 의미와 투자시에 유의할 사항들은 꼭 알아야 하겠기에...

지금부터 펀드를 선택할때 참고하여야 할 몇가지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Fund)란 무엇인가?


펀드(Fund)란 무엇인가?

펀드란 어떠한 목적을 두고 그것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출자한 자금의 집합체를 가르키는 말로,

쉬운 예를 하나 들자면...
"아프리카 결식 아동돕기 기금마련 콘서트" 이런것 들어보셨지요?
여기서 말하는 단어중에 기금은 아프리카 결식 아동들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모인 뭉칫돈 입니다.
어떠한 목적을 두고 모인 뭉칫돈과 목적을 펀드라 합니다.

이것을 수익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펀드의 의미에서 다시보면

1. 투자대행기관인 투자신탁운용회사나 자산운용 회사가
2. 유가증권이나 실물자산에 투자를 목적으로
3. 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하여
4. 이것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자금을 모아
5. 기업의 주식이나 채권 등에 분산투자하고
6. 투자에 대한 이익을 투자자의 투자비율에 따라 배분하는

간접투자 상품을 펀드라고 합니다.


[TIP]
직접투자인 주식과 간접투자인 펀드는 원금손실의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관찰하여 자산을 지켜가는것이 중요 합니다.
하지만 이미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다시 정상으로 되돌려야 하겠지요...
이럴때 재무설계센터의 좋은 분들에게 부탁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바로가기]


펀드의 선택과 투자시에 고려해야 할 사항


펀드에 투자할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아마도 다른 펀드보다 안정적이고 1% 라도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펀드가 아닐까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펀드라 해도 투자의 방법이 잘못 되었다면 수익률을 보장하기 힘들기 때문에,
펀드를 잘 활용할수 있는 투자에 대한 지식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펀드를 선택할때 사전에 준비해야할 다섯가지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목적자금을 설정합니다.

목적자금이란 노후준비자금, 자녀의 학자금, 결혼준비자금, 자동차 구입 자금... 등등
특별한 곳에 자금이 필요하게 되어 설정하는 자금의 종류를 말합니다.
투자에 대한 목적 자금을 잘 설정해야 투자기간, 투자금액, 기대수익률 등을 계산해 볼수가 있습니다.
펀드란 기업의 주식을 대행업체에서 대신 투자해주고 관리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원금의 손실을 볼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2~3년의 단기투자 보다는 3년 이후의 장기투자가 적합 합니다.

2년 후에 필요하게 될것 같은 결혼자금이나, 전세금 등은 펀드에 투자해서는 안되며,
가치 투자를 이용하는 펀드의 특징상 최소한 3년이상의 투자를 통하여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여야 합니다.



두번째. 나의 투자 성향은?

개인마다 성격이 다르고 사는 방식이 다르듯이, 투자 역시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채권처럼 원금 손실이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는 안전한 투자를 선호하는 반면,
다른 어떤 사람들은 위험성은 많지만 높은 수익률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투자의 방법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가지고 있는 재산과 수입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수익률이 좌지우지 될수가 있으므로,
자신의 투자성향을 판별하여 안정성과 고위험 패턴중에서 어떠한 방법을 선택할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세번째. 투자비중을 결정

목적자금을 설정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아보았다면 이제 자산을 어디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자산의 분배는 펀드를 선택하는 과정보다 더 중요한 과정입니다.

자산의 분배는 분산투자에 "목표수익률" 이라는 개념을 부여한 것입니다.
투자하는 펀드마다 기대수익률과 위험성이란 것이 따르기 때문에 이 둘을 적절히 섞는다면,
위험적인 요소는 최소화 시키면서 기대수익은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기대수익이 높을수록 주식형 펀드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게 되고
기대수익이 낮을수록 주식형 펀드 보다는 채권형 펀드에 대한 투자비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자산의 투자비중은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게 결정해야 합니다.
기대수익률이 실제 투자한 결과에 반영되려면 적어도 5~10년 정도는 투자의 시간을 잡아야 합니다.
투자시간이 길수록 기대수익에 근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기대수익률
각각의 투자에 따라 실제로 실현될 가능성이 있는 수익률의 값들을 평균한 값이다.
그렇지만 실제로 해당기간이 지난 후에 실현되는 수익률은 이러한 기대수익률과는 다른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기대수익률 자체보다는 이러한 기대수익률이 실제로 실현되지 않을 가능성인 위험에
대해 고려해야한다. 실직적인 주식투자에 있어 기대수익률 개념 보다는 목표수익률이란 의미를 더 많이
쓰고 있다. 즉 주식을 사서 몇 퍼센트가 오르면 팔겠다는 일종의 수익목표 개념으로 활용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번째. 목적에 맞는 펀드를 찾는다.

많은 분들이 너무나도 잘 알고 있듯이 펀드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식형펀드, 채권형펀드, 혼합형펀드, MMF, ELF 등등...
두말하면 잔소리 같지만 이 중에서 자신의 목적에 맞는 펀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펀드를 선택할때 흔히 티비나 신문에서 많이 광고 되는 펀드나 혹은 주위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펀드,
지난 몇개월, 몇해 수익률이 좋은 펀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는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세번째 단계인 투자비중에서 정해진 것에 따라 주식형펀드와 채권형펀드의 비중을 맞춰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최하 1년이상 운용된 펀드로서 지난 수익률이 전체 펀드의 중상위권을 유지하는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번째. 펀드 투자후 사후관리도 중요

위의 모든 단계를 결정하고 펀드를 골라 투자를 했다고 해서 끝난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투자한 펀드가 잘 운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일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살펴보아야 할 것으로는 펀드운용의 승패와 변화, 자금 흐름의 안정성 등을 보아야 합니다.
1개월에 한번정도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펀드자체가 코스피와 연동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수익률의 부분도 가끔 체크해야 합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은 리밸런싱을 해야 합니다.
리밸런싱이란... 최조에 자신이 정했던 투자비율을 재조정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펀드의 비중을 A펀드에 30%, B펀드에 20%의 비중으로 투자중인데,
투자한 자산의 변화로 인해 1년뒤 A펀드가 25%, B펀드가 25%로 달라져 있다면
처음 정했던 투자비율인 30%, 20% 의 비중이 되도록 조정에 주는 것을 뜻합니다.



[TIP]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힘들거나 앞으로의 자산관리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제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재무설계센터라는 곳은 여러분이 쉽게 생각하시는 부자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요즘에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수입에 대한 지출의 관리가 힘드신분들과, 수입은 일정한데 관리가 안되어
항상 경제적으로 제자리 걸음을 하고 계신분들이 더 많이 찾고 계시는 실정입니다.

모으기는 어렵고 쓰기는 쉬운것이 돈이란 녀석이지요?
땀흘려 번돈... 잠안자고 번돈... 잘 관리해야 나중에 주인에게 보답하는 날이 올것입니다
.

금융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과 목돈마련을 위한 방법, 주택마련을 위한 저축방법, 노후준비까지...
서민들에게 어렵고 힘들게만 느껴지는 부분들을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 주실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많은 분들이 방문해 보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봅니다.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니 경제적인 부담갖지 마시고 문을 두드려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바로가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