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만들기(천만원모으기)를 위한 적립식 펀드, 적립식 금융상품의 종류

 

목돈을 만들어야 더 큰 돈을 모을수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어느 세월에 목돈을 모으나~ 하지만, 조금 빡세게 생활하면 목돈만들기는 껌이고, 그정도 되면 더 큰 자산을 만들수 있는 재테크 방법도 어느 정도 감이 팍! 오는 단계가 됩니다.

 

목돈을 만들고자 부던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그만두게 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적절한 금융상품을 선택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돈이 모이는 것을 봐야 더 모으고자 하는 욕심이 생기기 마련 입니다.

 

오늘은 목돈만들기에 적합한 금융상품의 종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가가 상승하면... 쥐 꼬리 만큼이라도 수입이 증가하게 됩니다. 통계를 봐도 저축액을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죠. 특히, 중년의 경우라면 인생의 절반을 살았기 때문에 은퇴와 노후를 걱정하며 남는 자금을 모두 저축과 투자에 쏟아 붓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모으려면 선저축 후지출과 같은 공식을 따라 하는데... 그런 공식은 기본으로 생각하고 요즘 잘나간다는 적립식 금융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립식 ETF (Exchange Traded Fond)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인데... 투자를 하고는 싶은데 위험성이 높아 투자를 망설였던 분들이라면 관심을 가져 볼 만한 상품 입니다.

 

인덱스펀드란?

주식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주가 지수의 변동에 따라 함께 움직이는 포트폴리오를 구성·운용하여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덱스 펀드 운용의 핵심은 최소한의 비용과 인원으로 투자 위험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적은 종목으로 주가 지표 움직임에 근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 입니다.

 

또한 인덱스에 따라 수익률 등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종합 주가지수, KOSPI200 등 여러 인덱스중에서 목표 인덱스를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 선정하는 것도 펀드 구성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펀드 매니저의 운용능력보다 시장 자체의 성장성에 무게를 두고 장기투자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금융상품 입니다.

 

ETF는 인덱스 펀드에 매매 편의성을 플러스한 상품으로, 판매수수료가 없고 보수가 인덱스펀드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과 같이 매매할때마다 매매수수료를 내야 하며 증권사에서만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ETF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ETF에 투자하는 펀드이고 ETF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둡시다.

 

ETF는 시장 흐름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이라서, 초보투자자들은 지수가 대표하는 시장이 너무 작거나 특이한 것 보다는 코스티200 처럼 일반적인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한 투자 방법 입니다. 규모가 작고 거래량이 작은 ETF는 투자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왕이면 거래가 활발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TF 투자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매수는 꾸준히 하되 매도는 자제해야 합니다. 목표가 목돈을 모으기 위한 것인데 자주 매매를 하게되면, 매매 비용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수익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적립식펀드

목돈을 만들거나 목돈을 만들어서 굴릴때도 가장 만만한 녀석이 "펀드" 이녀석 입니다. 펀드의 강점은 "코스트에버리지 효과"를 이용하는 것인데... 한국말로 바꿔 말하면 "평균매입단가 인하 효과" 입니다.

 

코스트에버리지 효과란?

매번 동일한 금액을 적립할 경우에 펀드의 가격이 하락했을때 증권을 더 많이 사게 되어 평균 매입 단가가 떨어지는 현상 입니다. 펀드는 간접투자 상품이므로... 즉, 주식을 사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주식의 가격이 떨어지면 동일한 금액으로 더 많은 주식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펀드는 만원 이상만 있으면 계속해서 추가로 돈을 넣어 둘 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펀드의 인기가 조금 주춤해진것이 사실이긴하나... 그래도 펀드라는 녀석이 명불허전이라~ 목돈만드는데 요긴하게 쓰이는 녀석 입니다.

 

다만, 눈에 떡~ 하니 보이는 수익률만 보고 펀드를 고를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펀드와 자산운용사를 잘 살펴보고 두어가지 이상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 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립식펀드수익률비교(펀드수익률비교)로 목돈만들기, 적립식펀드 가입방법

 

 

 

저축성보험

저축성보험은 중도에 해약없이 10년 이상 만기시점까지 유지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도에 해지하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다는걸 꼭 명심해야 합니다.

 

저축성보험 정보는 생명보험협회 공시실에서 알아볼 수 있는데... 사업비 내용을 요목조목 잘 따져봐야 합니다. 저축성 보험은 금리가 높고 비용이 저렴한 상품이 좋은 상품 입니다.

 

 

 

적금

요녀석은 안전하긴하나... 우대금리까지 다 끄집어다 붙여도 3% 남짓의 금리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테크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목돈만들기에서 원금 손실이 가계 경제에 큰 타격이 될꺼라 예상된다면 적금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자가 낮다하더라도 원금을 꼭 지켜야 한다면 적금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겠죠.

 

적금의 경우 새마을 금고나 신협, 제 2금융권 상품도 쓸만하며, 주택청약저축의 경우 2년 이상 유지하게 되면 연 3.3% 의 금리를 주기 때문에 목돈마련 방법으로 충분히 이용해 볼만 합니다.

 

 

 

무엇인가를 시작하려고 할 때...

목적이 있고 계획이 있고 실행이 있게 마련입니다. 돈을 모으는것 역시!! 자신이 왜 돈을 모으고, 모은돈을 불리려고 하는지, 목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자금의 규모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매달 저축액과 기간을 설정하여 이왕이면 안정성 있게 분산투자를 통해 꾸준히 모으고 불려주는 과정을반복한다면... 자신이 목표했던 목적자금의 생성시간도 단축시킬수 있으며, 목적자금을 만드는 성공확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들에게서 부터 확산되고 있는 재무설계를 이용하여 본인의 경제상황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방법으로, 안전한 자산증식과 조금 더 높은 금리로 자산을 불려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베이비부머 세대 처럼 시중은행에서 폭탄이자를 주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투자처와 예치할 곳을 찾는 분들의 필요성 의해 생겨난... 개인의 자산관리를 도와 주는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돈을 모으고자 했을때... 누구나 한번쯤은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을 해 보셨을 겁니다.

이런 상황에 나보다 더 잘아는 전문가만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당연스레 하게되죠.

 

사실, 재무관리. 자산관리라는 말은... 자산이 많은 부자들만의 전유물이었던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세월이 흘러가면서 금융쪽에 지식이 적은 서민들이 "~~하더라" 하는 말만 믿고 재테크에 뛰어들었다가 많은 손해를 보는 현상이 늘어가자... 서민들을 위한 자산관리가 절실하게 되었고... 그래서, 서민들을 위한 재무설계 서비스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재테크를 위한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재무설계를 필히 받아보시고 지속적인 자산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높은 수익률을 올릴수 있는 재테크 방법을 이용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것 같아 약간의 TIP을 드렸습니다.

 

재무설계는 모든 과정이 무료로 진행되며 개인자산을 증식해나가는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시다면 아래에 링크를 해 드릴테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http://fa.koreafacenter.com]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후기를 보면 대단히 만족하신분들도 많이 계시고 제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재무상태를 체크하는 등... 지금도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몇백억대의 부자는 아니더라도 자신이 목적한 재산을 어느정도 성취하고자 한다면 한번쯤 이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