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재테크노하우(직장인 재테크노하우) 돈관리잘하는법과 지출 줄여서 저축하는방법

 

오늘은 20대 재테크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하는데요... 20대는 특별하게 수입이 확~ 늘어나는 이유가 없기 때문에 지출을 줄여서 저축을 해야 경제적인 자립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축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부답스럽게 느끼는것은, 저축을 늘리기 위해서는 지출을 줄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출을 줄인다는 것은 여가생활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기 때문에 왠만한 결심 아니고서는 지출을 줄이기가 힘든 것이 현실 입니다.

 

 

또한, 지출을 줄여서 여가생활을 포기하는 것에 비하면 저축으로 얻는 즐거움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현재 금리가 2% 남짓이어서 쥐꼬리만한 월급으로 저축해서 쥐꼬리만한 이자수익률을 받아야하니... 돈 모으으는 재미가 뚝~ 떨어지는것은 당연하겠죠.

 

그러나, 현재 자신의 재무상황에 대해서 만족하는지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이야기와 같이 돈모으는 재미가 없어서 포기한다면... 지금과 10년후도 똑같아질수 밖에 없는 결론이 나오겠죠. 현재의 저축이 지출감소를 의미하지만, 미래에는 자신과 가족이 편안한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푼돈으로는 커피사먹고 주전부리 정도의 작은일 밖에 할 수 없지만, 목돈으로는 그 이상의 더 많은 것을 할수 있습니다.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든데 무슨 저축이야고 볼멘소리를 할지모르나... 단돈 10만원 또는 그 이상의 소액이라도 지출을 줄여서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 봅시다. 한달 5만원이면 1년에 60만원이고 5년만 모아도 300만원 입니다.

 

 

통계를 보면 30세 이하 미혼인 경우 평균적으로 매월 200만원의 급여를 받고 있으며, 그중에 190만원을 지출한다고 합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적제적소에 지출이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조금이라도 더 줄여보자는 취지 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입과 지출을 구체적으로 파악해 봅시다. 수입은 통장에도 찍히고 급여명세서도 있으니 큰 고민거리가 아닌데... 문제는 지출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출관리에는 가계부만한 것이 없습니다.

 

 

실제로 가계부를 써 보면 쓸데없는 자잘한 지출이 많은걸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금액을 더해보니 작게는 10여만원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만 모아도 1년이면 120만원을 훌~쩍 넘겨 버리게 되죠...

 

지출을 따져 보았을때 주거비를 제외한 지출이 수입의 50%를 넘어간다면 재무상태에 적색 경고등이 들어온것으로 생각하고 지출을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작업에 착수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평소에 해 오던 습관을 하루 아침에 바꾸기도 힘들뿐더러... 지출내역을 확인해도 특별히 줄일게 없다고 생각된다면, 아래의 순서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번째. 지출 욕구

우리가 먹고 사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비가 있는 반면, 군것질과 같이 반드시 지출되지 않아도 되는 성격의 지출도 있습니다. 지출을 하여 자신이 행복감을 느낄수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런것과 상관없이 겉치레와 같은 지출도 있을수 있습니다. 이것을 먼저 파악해 보는 것이 순서 입니다.

 

두번째. 고정지출

고정지출 (통신비,대출이자,보험료 등)은 금액이 정해져 있어서 다이어트를 할수 없는 것들 입니다. 그래서, 지출을 줄일때 고정지출에 대한 내용은 이미 접어두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고정지출부터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단 얼마라도 고정지출을 줄여야 변동지출의 폭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 변동지출

변동지출 중에 지출 빈도가 높은 녀석들을 줄을 세워서 골라 냅니다. 변동지출은 본인의 의지로 줄일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녀석만 잘 조절해도 여유자금이 꽤 늘어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변동지출은 담배와 커피같은 일회성 지출입니다.

 

자판기 커피를 애용하는 분들도 꽤 많지만, 점심시간 이후에 직장인들을 보면 4,000원 짜리 커피를 들고 다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돈으로 환산하면 1년에 95만원정도로 환산할 수 있는데... 10년이면 950만원이고, 절반으로 줄이면 480만원정도의 돈을 별도로 모을수 있습니다.

 

억지스런 계산이라 생각되겠지만... 본인이 아무리 생각해봐도 줄일곳이 없다 생각된다면 이러한 사소한 부분이라도 줄여야 하겠죠.

 

 

저축의 경우에, 같은 수입을 전제로 했을때 먼저 시작한 사람을 따라 갈 수 없습니다. 위의 차례대로 실천에 옮겨서 지출을 10~20만원 정도 줄여서 더 저축할 수 있다면 나중에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수입이 같은 조건의 두사람이 있습니다. 한명은 16만원 정도를 매월 저축하며, 다른 한명은 지출관리를 통해 매월 36만원 정도를 1년 만기 적금을 이용하다가 만기가 되면 1년 만기 예금에 예치합니다. 또다시 예금이 만기가 되면 동일한 조선의 예금에 다시 예치 합니다. 적금은 3.5%, 예금은 3% 의 금리이며, 이자소득세 15.4% 를 내야한다면, 30년 후에 두사람의 격차는 얼마가 될까요?

 

계산에 따라 매월 16만원을 저축한 사람은 약 9,0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36만원을 저축한 사람은 2억을 모으게 됩니다. 30년전 지출관리를 통한 20만원의 격차가 1억 이상의 격차를 벌리게 되는 것이죠.

 

 

20만원이라는 돈을 여가생활비용으로 지출하고 그만큼의 행복을 느끼는 것과... 20만원을 아껴서 30년후에 2억이란 돈을 만드는것... 어느것이 현명한 결과 일까요?

 

"20대 + 30년 = 50대 = 은퇴준비" 라는 공식을 대입해보면... 저는 후자쪽이 더 현명한 결정을 했다고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은퇴라는 이야기는 무노동 무임금이란 의미와 일맥상통 하기에... 노후를 위한 든든한 목돈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플레로 인해 지금 생각하는 2억원이 30년 후에 가치를 다 못할지도 모르겠지만... 9천원만과 2억원으로 할수 있는 것은 완전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대 재테크 재무설계의 필요성!!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이라하면...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위한 것 입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마치고 노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기 전에 미리미리 자신의 자산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우리의 인생이 10년, 15년 정도로 잠깐 살고 말아버리는 인생이 아닌 것 처럼... 연령별로 목적자금과 여유자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재무설계 서비스는 꼭 필요한 이벤트 자금들을 계획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일은, 누구든지 마음만 먹고 실천에 잘 옮기기만 한다면 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새 물밀듯이 밀려나오는 각양각색의 저축상품이나 금융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대해서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돈을 모으다 보면... 아껴써야하고, 위험을 분산시켜 투자해야 하고,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 등의... 이론적인 부분은 잘 알고 있지만... 이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실행에 옮기다 보면 분명 한계를 드러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재테크를 쫌 한다고 하시는분들이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자신의 자산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리스크에 대한 방지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똑똑한들... 리스크 한방에 탈탈 털려 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티비에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전문 자산관리가사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많이 비추어지면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 즉,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부유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무설계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들과, 자녀 교육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내집마련을 해야 하는 신혼부부들, 은퇴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과... 오히려 부채가 많은 사람일수록 재무설계는 더욱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부채 관리와 현금 흐름 관리 뿐 아니라 절세방안을 모색 하거나 노후자금을 마련 할 때, 자녀 교육비 마련을 위해, 내 집 마련을 위해, 증여 및 상속설계 까지... 모든 경우를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무설계기관들이 많아져서... 예전처럼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유료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단 1원도 소요하지 않고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고, 재테크에 대한 부분과 자산관리, 재무목표 달성 등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빠른 시간안에 자산을 늘리고자... 무조건 수익률이 높다고 하여 덥석~~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과 주변 여건을 먼전 파악해보고 한걸음씩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자산은 내 자신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발전 시키고, 현재 일에 충실하는 것이 일을 하는 중에 몰래몰래 주식투자를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먼저 내가 할 일을 열심히 하고, 개인 재무설계사와 같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받아보고 재테크를 하는 것이 꿈을 이루기 위한 진정한 재테크의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http://rich-fp.com]

 

 

재무설계란 현재의 잘못된 재무상태를 고쳐주는 서비스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재무상태의 문제점 및 미래 필요한 재산관리 계획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까지 전 과정이 무료로 제공되는 곳도 많아 져서 부담없이 재무설계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추천할 만한 곳으로 리더스리치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매월 3 ~4천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테크 방법에서부터, 목돈모으기, 노후준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관리의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곳이며 한국경제닷컴에서 선정한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한곳이라 서비스의 퀄리티는 어느 정도 보증된 곳이기도 합니다.

 

스토리채널로 8월7일의 글을 쉽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매일 발행되는 새로운 글들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읽을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 구독해주셔요~~

https://story.kakao.com/ch/sanbal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