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초기증상과 원인 및 하지정맥류 치료법

 

하지정맥류란?

 

정맥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현상과 혈관이 그물처럼 구불구불 비쳐 보이는 현상, 가느다란 모세혈관 발생되는 등의 다리의 비정상적인 정맥혈관이 관찰되고, 저리고 통증이 발생하고 부종, 취침시 쥐가 나는 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다리의 표재 정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외관상 흉하게 느낄 수 있고, 다리의 기능이 서서히 저하되는 만성 혈관 질환으로 치료를 미루게 되면 피부착색이나 혈전염, 피부궤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리의 외형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

 

1. 다리에 푸른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구불구불 비쳐보임

 

2. 다리에 가느다란 모세혈관이 발생함

 

3. 오후가 되면 다리가 저리거나 통증 발생

 

4. 종아리가 갑갑하고 애매 모호하게 불편함

 

5. 취침중이나 기지개를 펼 때 다리에 쥐가 남

 

6. 책상다리를 조금만 하고 있어도 다리가 저리고 쥐가 남

 

7. 저녁이면 다리가 많이 붓고 무겁고 피곤함

 

8. 다리에 잘 호전 되지 않는 피부염이나 궤양 발생

 

 

하지정맥류의 원인

 

 

 

다리의 정맥속에서 심장으로 올라가는 피가 다시 내려가지 못하게 차단하는 판막에 이상이 생겨, 이로인해 다리에서 심장으로 흐르는 피가 올라가지 못하고 역류하게 되면서 압력으로 인해 다리의 근육과 피부 사이에 있는 표재정맥이 부풀어 오르면서 혈관이 피부 표면 위로 드러나게 됩니다.

 

정상적인 체중인 사람에 비해 비만인 사람의 경우 순환을 하는 혈액의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정맥이 늘어나기 쉬운 환경에 노출됩니다. 정맥벽에도 과도한 지방이 쌀여서 정맥벽의 약화를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오랜시간 앉거나 서서 일하게 되고 운동이 부족하면 다리 근육의 기능이 저하 되어 하지 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니, 틈틈이 다리의 긴장을 풀어주는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을 하게 되면 자궁이 커지면서 다리의 정맥에 압박이 가해지고 정맥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흡연이나 콜레스테롤 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종류

 

 

가지정맥류

 

가지정맥류는 그냥 보기에도 다리가 울퉁불퉁하게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고 밖으로 튀어나오는 혈관을 만들어서 굵은 정맥이 있어서 원인 정맥과 밖에 보이는 정맥류를 같이 치료하는 근본적인 수술이 필요 합니다.

 

 

망상정맥

 

망상정맥은 분산되어 있는 소정맥들이 그물처럼 확장된 상태로 혈관 레이저 치료와 미세차단술, 비수술적 주사 요법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치료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모세혈관 확장증은 피부 표면 아래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푸르거나 붉게 보이는 상태로 다른 하지 정맥류와 동반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고 혈관 경화 요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종류

 

미세 근본 수술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복재정맥을 특수한 기계를 이용해서 제거하는 치료방법으로. 최근에는 진단 영상과 치료장비의 발달과 미세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혈관 레이져 수술과 비교하면 흉터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고주파 폐쇄법

레이져 치료와 비슷한 방법으로 고주파가 발생되는 관을 정맥 내부에 삽입을 하고 고주파로서 정맥을 위축시켜서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입원과 마취가 필요하진 않지만 가는 정맥에는 작용하기가 힘들고 레이져 요법과 유사하여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 입니다.

 

레이져 치료법

피부의 바깥에서 피부 바로 밑에 있는 모세혈관의 확장증이나 망상정맥을 레이저 기계를 통해 제거하는 방법으로 여러번 시행해야하며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약물 요법

수술을 할수 없고 수술을 원치 않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본인의 몸에 맞는 압박 스타킹을 처방받아 착용하고, 영구적으로 정맥류를 없애주는 것이 아니고 먹는약으로 정맥의 긴장도를 증가시키거나 염증 반응을 최소화 하면 되는 방법으로 영구적인 치료 방법은 되지 않습니다.

 

주사경화요법

정맥 혈관내에 경화제를 주사하여 영구적인 섬유화를 일으키는 방법으로 마취나 입원을 하지 않아도 되고, 굵기가 작은 정맥류의 치료방법 입니다. 치료후에는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기간이 길고 샤워를 하는데 제한이 있으며 피료를 하기전에 정확한 상담후 결정해야 합니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게 되면 종아리부터 정체 될수 있는 피를 심장으로 되돌려서 정맥류를 예방하는 큰 효과가 있습니다. 다리의 피로감이나 무거운 듯한 느낌이나 통증을 완화시키고, 스타킹을 착용할때 발목 부분의 압력이 가장 강하고 위로 올라갈수록 다리를 조이느 힘이 적어지면서 정체되는 혈류량을 적게하여 순환을 개선시켜주어 효과를 보게 됩니다. 다소 답답한 느낌이 들수 있지만 2~3주 정도만 지나면 적응이 되어 불편함이 감소되고 효과도 좋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 입니다.

 

 

하지정맥류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정맥 부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가능하죠. 치료도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가 의심되거나 통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고 치료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죠.

 

하지정맥류는 예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료입니다.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한번 발병하면 수술을 하지 않는 이상 근본적인 치료는 어렵다고 합니다.

 

혹시 하지정맥류 증상을 앓고 있거나, 하지정맥류 수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셨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