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재테크!!에 미쳐보려면 올바른 재무목표(재무설계)부터 세워야~

 

동기부여

"집단이나 개인 또는 동물에게 어떤 특정한 자극을 주어 목표하는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일"

 

무엇을 시작하기전에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더하지 않게 되면, 중도에 흐지부지 되거나 아예 시작도 못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학창시절에는 가고 싶은 대학을 가기위한 동기부여가 있겠고... 직장인이 되어서는 자산을 모은다던가 결혼자금을 마련한다던가 하는... 재무목표에 대한 동기부여를 심고 계획을 세우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실천에 옮기게 됩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터~ 그리고, 재무목표라 하여 거창하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신발을 사기위해서 돈을 모으는것, 여행을 가기 위해 돈을 모으는것. 이런것들이 생활속에서 이어져가는 작은 재무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20대를 위한 재무목표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20대직장인에게 필요한 재무목표와 목표를 설정할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20대 초반의 직장인. 그러니까 대학을 졸업하고 막바로 취업을 했다던가, 고등학교만 졸업하고 취업을 한 경우... 수입은 생기나 부모님 밑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완전한 독립이라고 보기엔 아직 미숙한 상태 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사는 이 때를 틈타서 경제적인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데... 20대에 맞는 재무목표들 중에는 경제적인 자립을 방해하는 녀석들을 제거하거나 목돈을 만들어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죠.

 

아래와 같은 재무목표를 순서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학자금대출)

 

대학 등록금을 위해 학자금을 대출받았다면 이것을 먼저 상환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이후에도 어디서 돈을 빌렸다면 저축은 다 팽개치고 빌린 돈 부터 갚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답니다. 남에게 빌린돈.. 즉, 빚은 그 자체로 부담이 되고 최초의 목표인 경제적 자립에도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다시 학자금 얘기로 돌아가서... 지금은 학자금 대출 금리가 낮은편이지만 (금리가 낮아진것이 불과 1~2년사이) 그 이전에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높은 금리로 울며 겨자 먹기로 대출을 받아야 했습니다.

 

든든학자금 금리

2006년 7.05% / 2007년 6.59% / 2008년 7.65% / 2009년 7.3% / 2010년 5.7% / 2011년 4.9% / 2012년 3.9% / 2013년 2.9%

 

위의 그림은 100만원을 연 7% 금리로 대출을 받았을 때 늘어나는 채무를 복리와 단리로 각각 나타낸 것 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복리의 빚 부담이 엄청나게 늘어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목돈 마련

 

경제적인 독립을 위해 어느 정도의 목돈을 마련해 둘 필요는? 당연히 있습니다. 목돈 마련이라 하여 엄청 거창한것 같지만... 그리고, 언제 그 돈을 다모아? 라고 반문하거나 아예 포기할 수 있겠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절대 만들수 없던 돈을 모으고 불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작은 금액으로 시작해서 여유가 생길때 마다 저축에 힘쓰다보면... 목적한 목돈은 물론이고 나이가 들어서도 저축하는 습관을 유지하도록 해 주어, 튼튼한 가정경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뜰살뜰 마련한 목돈은 신중하게 투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얼마안되는 작은 돈으로 투자하는 경우는 원금을 다 날려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쉽고, 투자시에 위험은 생각하지 않고 수익률만 보고 운영을 하다가 깡통을 차기 마련입니다. 주변에 이런분들 여럿있습니다.

 

그러나, 1,000만원 정도를 모아서 투자한다고 생각해보면... 이 돈을 전부 잃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입니다. 그리하야~ 알뜰 살뜰 모은 목돈으로 투자하는 경우, 지나치게 위험한 투자처는 피하게 되어 원금을 잃어 버릴 확률도 확~ 줄어들게 되겠죠.

 

또 한가지!!

분산투자라는 이야기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것 같은데요... 분산투자라는 것인 여러군데의 투자처에 자신의 돈을 나눠서 투자하는 것으로, 두군데로 나누어서 투자를 했다면 한군데서 적자가 생겨도 한군데서 흑자를 내게 되어 원금을 사수하는 투자 방법 입니다. 수익이 좋다고 소문난 한곳에 몰빵하는 투자와는 반대기법의 투자방법으로 이것 역시 어느정도의 돈이 모여야 가능해진다는거~

 

 

결혼자금 마련

인생에 있어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여러가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인생의 사이클을 딱~ 놓고 볼때 가장 먼저 일어나는 일이 결혼이라는 거대 이벤트 입니다. 다행히, 아직 20대라면 학자금이외에는 빚이 없기 때문에 결혼자금을 마련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러나!! 결혼자금을 위해서 모든 자산을 몰빵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하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에서 억대의 결혼비용을 얘기하지만... 그것도 소득수준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벌써부터 한숨을 짓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전혀~ 없답니다.

 

결혼은 부모로 부터 주거와 경제적인 완전한 독립을 선포하는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아직 먼 이야기라해도 부모와 충분히 상의하여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배우자가 정해진 상태라면 배우자와도 충분히 상의해서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현실적인 재무목표는?

 

자~ 현실적인 재무목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먼저 자신의 실제 소득과 지출을 고려해보는 것이 순서 입니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경우의 저축목표는 본인 수입의 50% 정도를 저축하는 것으로 잡는것이 적절 합니다. 연 3,000만원의 수입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1,500만원정도 저축하는 것이 바람직한 목표가 되겠습니다.

 

재무목표가 자신의 소득수준보다 지나치게 높으면 목표달성이 힘들어지고, 지나치게 낮다면 본인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재무목표가 다양할 경우 한꺼번에 모두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목표부터 우선적으로 달성 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좋지 않는 재무목표!!

빚을 갚으면서 저축도 하는 것은 빚을 먼저 갚고 저축을 하는 것보다 항상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엄청난 사실!!

 

 

현실에 맞추어 목표치를 높이는 것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플러스가 되는 반면... 목표를 하향조정 하다 보면 초조해질수 있습니다. 하고싶은것과 해야할 것은 많은데, 본인의 현실은 정작 이거밖에 되지 않는다는 자괴감에 빠질 수도 있답니다.

 

우리가 재무목표를 세우고 지키는 것은 미래의 삶을 대비하고 풍족한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함이지, 자신을 학대해가면 돈을 모으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 입니다. 돈을 불리고 모으는 총체적인 돈관리의 목표는 지금 조금 아껴쓰고 저축해서 나중에 더 큰 행복을 느끼기 위함이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20대 직장인이나 그 이상의 연령들도 마찬가지죠... 중요한 것은 우리의 행복이지 돈을 얼마만큼 모으는 것이 아니란 사실~ 꼭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금은 빡빡한 생활이 될지도 모르지만...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재무목표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어 보시기 바랍니다.

 

20대 재무목표 설정을 위한 TIP!!

 

같은 나이라 하더라도 사는 환경이 다르고 소득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재무목표가 다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어찌된 상황으로 빚이 있는 경우도 있겠고, 자취를 하여 매월 월세를 내는 경우도 있을테니 말이죠. 그러나, 전체적인 인생사이클에서 꼭 일어나는 것들은 꼭 준비해야 한답니다.

 

그런일들에 대비를 하긴 해야 하는데... 한놈만 팬다!! 는 식으로 몰빵을 할 수도 없고... 효과적인 재무목표달성을 위해 많은 고민거리가 생기게 마련입니다.

 

요즘엔 이러한 갈증을 해소 할 수 있는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들이 많아졌습니다. 상담후기를 보니 만족하신 분들이 많더군요. 적극 이용 추천드립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http://rich-fp.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