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 재무계획(재무설계) 나이에 맞는 재테크방법(재테크노하우)

 

이제 막 취업을 한 20대 사회초년생들과 직장생활 10여년 이상인 경우의 직장인들의 재무목표가 같을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목표한 것을 이루고자 한다면 그 시기에 맞는, 연령에 맞는 계획이 필요하겠죠.

 

그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목표를 만들고 그것을 위한 실천계획을 세우면 되는 것이죠. 그렇지만, 본인이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계획이어야 하고, 자녀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엄청나기 때문에 각 연령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의 인생에는 많은 일이 일어나지만, 미래를 꿰뚫어볼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인생을 먼저 살아본 선배들의 경험을 비춰보면 어느정도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할수도 있을것 입니다.

 

20대라면 앞으로도 갈길이 구만리 같을 것이며, 30대라면 결혼과 내집마련으로 분주할 것이고, 40대라면 자녀교육자금과 결혼자금을 마련해야 하겠고, 50대라면 슬슬 은퇴준비를 해야하는 시점입니다.

 

인생에 있어 재무적인 그래프와 이렇게 되니... 막판에 가서 후회하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재무계획에 대한 생각을 골똘히 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부터 각 연령별 재테크 방법에 대한 정보를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대!!

 

20대는 부모에게서 경제적인 자립을 시작하는 시기이죠. 아마, 남성의 경우에는 군대를 다녀와야 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먼저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는것이 특징입니다.

 

첫 월급을 받으면 그동안 보살펴주신 부모님께 선물도 해드리고, 수입이 없었기 때문에 사고 싶어도 살수 없었던 제품들에 눈길이 가기 시작하죠. 뭐~ 괜찮습니다. 첫 급여를 포함한 4~5개월 동안은 사고 싶은것도 사고 직장을 다녀야 하는 옷도 몇벌 사야겠죠. 딱!! 거기까지 오케바리~

 

이것을 넘어서면 사람의 욕심상 여성들이라면 명품백, 남성들의 경우 자동차로 눈을 옮기게 되죠. 여기서 무너지게 되면 평생동안 자산관리라는 것을 할 수 없게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20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습관을 기르고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 입니다. 자기계발에 시간을 투자해야 자신의 몸값을 높일수 있는 거죠. 부지런한 저축으로 목돈이 생기고 자기계발로 인해 몸값이 높아지면 명품백이나 자동차는 아무때나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투자에 대한 공부를 하는것 보다는 자신의 값어치를 높이기 위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전공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에서 원하는 실력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죠.

 

재테크 포인트

20대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재테크 습관을 기르는 것 입니다. 선저축 후지출의 순서를 지키는 것을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하죠. 구체적으로... 수입의 50%, 조금 더하면 70% 정도는 뚝 떼어내서 저축이나 투자를 위한 통장에 넣어둡니다. 그리고, 남는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20대를 위한 금융상품

저축습관을 기르기 위한 시중은행의 예금과, 투자 혜안을 높이기 위한 증권사의 펀드, 그리고 예기치 못한 사고로 모아둔 돈을 탈탈털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험.

 

 

30대!!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이 있긴 하나...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은 직장인 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개인연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 20대에 시작하지 못했다면 30대에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답니다. 복리로 장기투자를 할 경우 시간이 돈을 벌어주기 때문이죠.

 

30대 중후반 이라면 20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상당한 고정수입이 생기게 되죠. 맞벌이 부부라고 한다면 더 많은 수입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2배에 가까운 수입이 생기는데도 불구하고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녀의 교육비가 대표적이죠. 30대의 부모라면 대부분 유아기의 자녀나 유년기 정도의 자녀가 있을텐데... 사실 교육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무지막지한 선행교육으로 인해 "가나다라"를 쓰지 못하고 읽지 못하는 유아가 영어를 배우러 학원에 다니는 경우도 있죠.

 

그 학원비만 해도 대략 100만원 정도를 호가한다고 하더군요. 필자의 생각에는 말이죠... 이런 부모들은 골빈당 당원 내지는... 골빈당 총수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이들의 오감만족과 아이큐 발달을 위한 고가의 장난감이나 뻑해서 2년 남짓 사용하는 유모차. 그것도 외제 유모차. 돈을 모을라해도 모을수 없죠. 밑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이런 것은 자녀에 대한 교육열의 보다는 주변에서 하는 대로 따라가는 것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경우 입니다.

 

재테크 포인트

30대의 계획은 건강, 자녀, 자산구조, 인플레이션... 이 4가지의 녀석들이 부부의 자산을 가차없이 긁어내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응책을 세워 놓아야 합니다. 특히, 자녀에 대한 교육비에 돈을 쏟아부으면 정작 부부의 노후는 더 암담하게 됩니다.

 

30대를 위한 금융상품

30대에는 주택마련저축과 중기투자를 위한 펀드, 가장이 되었다면 가족의 행복을 지켜주기 위한 종신보험 가입, 노후를 위한 연금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자녀가 장성하여 대학에 진학하는 시점입니다. 부부의 인생 중심이 자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데... 자칫하면 부모의 인생에 금융적인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40대는 완벽한 주입식 교육을 경험한 세대이고, 대학이 전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의 자녀들 역시 그러한 교육을 받길 은근히 권하는 편입니다. 학벌은 곧 출세의 도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지요. 그러나, 이렇게 뒷바라지를 하는 부모도 교육비용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입시에 시달리는 자녀도 스트레스를 받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선진국의 교육을 표방하는 대한민국은 머지 않아 학벌로 한 인간을 판단하는 기준이 사라지고, 대학교 명함보다는 자신만의 개성과 창조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들이 성공하는 시대가 분명히 오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미래의 교육 흐름을 예측하고 이전의 교육방법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할 시대 입니다. 엄청난 사교육 비용을 충당하다가는 부부의 노후가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재테크 포인트

자녀 때문에 본인의 노후준비가 늦어진다면 나중에 자녀가 불효자 방석에 앉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부모의 엄청난 투자에도 대학을 나와서 비리비리 놀고 있다면 그 자체가 불효가 되는 것이며, 부모의 노후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 그것도 불효자가 되겠죠. 따라서, 자녀교육에 대한 투자비중을 어느정도로 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야 한답니다.

 

40대를 위한 금융상품

월급과 비상금을 저장하기 위한 CMA 계좌와 자산을 불리기 위한 펀드와 같은 투자상품, 노후 준비를 위한 변액연금보험.

 

 

50대!!

 

현재의 50대는 베이비부머 세대로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끈 대단한 존재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50대의 취약점은 정작 자신의 노후준비가 부족하다는 것이죠. 성장의 시대를 살아온 그들은 저축이나 투자보다 지출을 우선으로 하는 삶을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평생직장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직장생활을 해 왔지만, 아쉽게도 사회적 풍토가 적정한 나이가 되면 은퇴를 권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하고 부모를 봉양하고, 자녀에게 투자하면서 살아오다 보니 은퇴의 문턱에 서 있는 그들...

 

재테크 포인트

이미 늦은것은 아닙니다. 보유재산과 부채의 규모와 앞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이나 임대소득 등을 모두 체크하고 금융자산도 철처하게 분석해봐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은퇴를 조금이라도 늦추면서 보람된 삶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50대를 위한 금융상품

50대에 필요한 것은 보장성보험과 연금보험 입니다. 증권사의 경우 월 지급식 펀드이지만... 안전성면에서 비슷한 성격을 지닌 보험사의 일시납 즉시연금이 더 유리 합니다.

 

이상으로 연령대별 재무계획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재테크가 되었던 투자가 되었던 먹고 살기 힘들다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시기가 아닌가 하는데요. 길게보면 경제가 성장하고 있다 하나... 서민들에게는 피부와 와 닿는 것이 별로 없는 것이 현실 입니다.

 

"재테크를 하는 이유가 뭡니까?" 라고 물어본다면, 그 대답은 "잘먹고 잘살기 위해서죠" 라는 답을 얻을수 있는데, 이것을 쉽게 이야기하면 "자산을 불려서 돈 걱정 하지 않고 살기 위해서" 라는 말과 같은 의미 입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투자가 되었든 투기가 되었든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직장인들이 평생 열심히 일해도 그럴듯한 집 한채 사기도 힘들기 때문에... 그 시기를 조금 더 앞당기고 목표를 현실로 옮기기 위해서는 각 연령별 재무계획과 재테크의 핵심을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개인재무컨설팅의 필요성

 

지금은 단기적인 재테크에서 벗어나 본인한테 최적화된 맞춤형 재무설계가 필요한 시기 입니다. 인생 전체에서 자신의 위치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수 있는 맞춤형 재무설계를 세워야 한답니다.

 

가만히 앉아 생각해 보면 인생에서 당연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삶과 죽음이라는 자연적인 일부터 시작하여 유치원, 초,중,고,대학의 거치는 교육과정... 결혼,출산,자녀교육,자녀결혼... 그리고 은퇴와 노후생활이 있을 것 입니다.

 

이러한 일들이 우리의 인생에 반드시 일어난다고 가정을 해보면 정말 준비를 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아쉽게도 위의 일들처럼 중요한 사건에 대해서는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당장 눈앞의 적금상품을 두고 1% 를 더 주는 상품을 찾아 다니며 단기적인 계획에 세우기에 급급한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는 서민층에게 더욱 절실한 서비스 입니다. 수입이 작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을수록 재무진단과 재무설계를 통해 가계금융의 안정적인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주택마련과 노후준비를 위해 최적화된 계획을 세워 놓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산관리와 재무설계는 돈 많은 부자들의 전유물로 착각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하루 빨리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본인의 재무상태와 현금흐름을 판단하여 재무목표에 맞게 자산을 쪼깨고 투자를 실행해야 행복한 현재와 노후를 대비 할 수 있고, 더불어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갈수 있습니다.

 

1. 노후준비와 은퇴계획이 전혀 세워지지 않은 경우

 

2. 벌어도 벌어도 항상 경제적으로 어렵고 항상 빠듯한 분들

 

3. 사회초년생으로 자금관리계획을 철저하게 세워야 하는 분들

 

4. 신혼부부로서 내집마련과 종자돈을 마련해야 하는 분들

 

5. 여유돈이 있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

 

6. 과도한 부채로 인해 벌어서 이자 갚기도 어렵다는 분들

 

7. 현재 저축과 투자를 하지만 수익률이 미비한 분들

 

본인이 위 사항중에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재무설계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금융활동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삶의 단계마다 발생할 수 있는 재무적인 문제를 사전에 파악해서 예방해야 합니다.

 

더불어 재무컨설팅을 통하여 종자돈을 마련하여 내집을 마련하고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든든한 초석을 마련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무설계기관들이 많아져서... 예전처럼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유료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단 1원도 소요하지 않고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고, 재테크에 대한 부분과 자산관리, 재무목표 달성 등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빠른 시간안에 자산을 늘리고자... 무조건 수익률이 높다고 하여 덥석~~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과 주변 여건을 먼전 파악해보고 한걸음씩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재무설계 사이트

[여기 저기 비교해 본 결과...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공신력 있는 곳을 콕 찝어서 올려 드립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http://www.readersrich.com]

각 직업별로 재무설계를 받아 볼수 있는... 매월 3~4,000 명이 이용하고 있는 선호도 1위 재무설계기관

 

스토리채널로 8월7일의 글을 쉽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매일 발행되는 새로운 글들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읽을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 구독해주셔요~~

https://story.kakao.com/ch/sanbal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