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통장 추천(월급통장 추천) 은행예금통장과 비상금통장 CMA통장

 

필자의 회사 같은 경우에는 회사의 주거래 은행에서 무조건 급여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입니다. 그리고, 다른 회사의 경우 직원들이 직접 급여통장을 고르도록 하기도 하는 것 같더군요.

 

고등학생만 해도 왠만한 예금통장은 하나씩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 다른 일이 없으면 그 통장을 계속 이용하게 되죠. 금융전문가들은 사회초년생 금융의사결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급여통장을 "어디서 만들어야 하는가?" 라고 합니다.

 

 

처음 급여를 받는 사회초년생은 급여통장이 월급을 받는 단순한 통장으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깊히 생각해보면 급여통장은 수입과 출급, 각종 이체와 카드 대금결제 등의 지출까지 관리하는 계좌 입니다.

 

또한, 급여통장을 만든 은행에서 적금이나 펀드로 저축을 하거나 대출을 받게 되는데... 각각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급여통장의 용도

1. 카드대금, 공과금, 관리비 결제

2. 대출금 상환

3. 각종 이체 서비스

4. 금융상품 자동이체

5. 체크카드를 이용한 현금인출

 

위와 같은 이유를 고려하였을때, 이용하기 편하고 출금, 저축, 이체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본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 뱅킹이 잘 보급되 있어서 손가락만 까닥하면 쉽게 통장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리함 뒤에는 수수료라는 것이 붙게 되는데... 여기 저기 송금 할 때 발생하는 이체 수수료가 있죠. 따라서, 수수료가 얼마인지 급여통장으로 만들었을때 면제가 되는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이체 수수료가 워낙 소액이다보니 우습게 보는 경향도 있지만... 일반적인 급여통장은 이자율이 거의 없다고 봐야하고 50만원의 연 이자는 1,000원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면, 이체와 출금 수수료는 한번에 500원에서 1,500원 사이여서 이러한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1% 더 높은 금리를 주는 금융상품을 찾는 것 보다 더 효율적 입니다.

 

 

급여통장은 수시로 입출금을 하는 통장이라 기본적인 금리가 매우 낮습니다. 여기에서 일반적인 은행예금통장과 CMA 통장의 갈림길이 발생하게 되죠.

 

CMA통장을 급여계좌로 사용할 경우 기본금리와 우대금리를 더하여 3~4% 대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요즘과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 참 고마운 금융상품으로 느껴지는 녀석이죠.

 

CMA의 경우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할 뿐 아니라 공과금 결제나 카드 대금 결제도 일반 은행통장과 같은 기능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이 CMA통장을 급여통장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죠.

 

 

그러나!!

은행이 CMA보다 유리한 이유가 있으니!! 

 

먼저... 은행이 CMA를 취급하는 증권사보다 접근성에 있어서 유리 합니다. 2013년에 조사된 바에 의하면 증권회사의 지점수는 1,500여곳 이었으며, 은행지점수는 7,600여곳으로 4배 정도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일반은행의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은 다른 은행으로 이체시에 수수료를 거의 부담하지 않는데, 증권회사는 500원 정도의 수수료를 물어야 하는 곳도 왕왕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초반부에 이야기 했듯이 주거래 금융기관의 문제 입니다. 증권회사에 급여계좌를 만들 경우 그곳이 주거래 은행이 되는데... 증권사가 시중은행보다 투자쪽으로 강점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긴하나... 예금이나 적금과 같이 안전하게 돈을 모으는 것은 은행을 따라 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오랜시간동안 실적을 쌓아두면 예금과 대출시에 추가적으로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그깟 우대금리가 얼마나 될까 라고 생각하겠지만... 1억을 빌릴 경우 1%만이라도 저렴하게 대출을 받아도 연간 100만원의 대출이자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통장 CMA

비상금은 말 그대로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였을때 바로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합니다. 일반 은행의 예금통장은 금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비상금을 묻어 두기에는 좀 손해보는 느낌이 있죠.

 

비상금통장으로 CMA를 이용하는 이유는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으며, 예치된 돈은 안전한 곳에 투자되어 시중은행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 줍니다. CMA계좌를 시중은행의 체크가드나 신용카드와 연결하여 상품을 구매하거나 대금을 결제 할수도 있습니다.

 

CMA통장의 용도

1. 각종 카드결제 공과금 결제

2. 계좌 이체

3. 주식,채권,펀드투자 용이

4. 예치된 돈에 높은 금리 적용

5. 수시입출금 서비스 가능

 

CMA의 이체와 출금 수수료는 비싼편입니다. 일반 시중은행은 곳곳에 ATM 기기를 구배해 놓지만... 증권회사는 찾아보기가 거의 힘들죠. 그렇다면 시중은행의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건당 1,000원 정도로 상당한 수수료를 물어야 합니다. 인터넷뱅킹의 경우에도 타 금융기관 이체시에 500원 이상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CMA중에서도 이런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여기저기 잘 살펴보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급을 받는 직장인들의 경우... 상위 몇%를 제외하고는 큰 돈을 모으기가 힘이 든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거 아시죠? 어릴적 학창시절에 공부도 잘하도 운동도 잘하는 녀석...

 

직장에서도 마찬가지... 같은 월급을 받아도 티나게 쓰고, 자기 계발이나 취미활동도 열심히 하는데... 그냥 저냥 살고 있는 나보다 돈도 많이 모았고, 인간관계도 엄청좋은 경우가 있죠.

 

"나는 왜 이러지? 회사 동기이고 월급도 비슷한데... 게다가 아직 결혼도 안한 싱글인데... 왜 돈이 안모아지지? 어디 한번 곰곰히 생각해 봐야겠네... "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공통점인데요. 맞벌이 부부도 마찬가지죠. 이런 경우의 문제점은 첫 단추를 잘못 채웠다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뭐가 잘못된 것인지, 적금은 하나 들어야겠는데,

아무거나 고르자니 다른사람들에 비해서 손해보는 느낌도 들고... 막막~~ 한 생각마저 들기 시작하죠.

 

 

재무설계 광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젊은 세대들은 새로운 재테크 방법을 찾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가 자산관리의 시작점이 된 것인데요. 사실... 재무설계가 돈많은 사람들... 즉 부자들의 자산관리 창구였습니다.

 

꽤 많은 돈을 지불해야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으니. 부자들의 돈 관리 창구로 이용된것 도 있구요.

 

그러나... 지금은 말이죠~ 가계부채에 허덕이는 분들, 적당한 투자처를 못찾아 답답해 하시는 분들. 맞벌이를 해도 돈이 모아지진 않고 몸만 힘든 부부들. 은퇴를 얼마 앞둔 분들. 등등... 자산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는 실정 입니다.

 

 

 

재무설계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위한 것 입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마치고 노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기 전에 미리미리, 자신의 자산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것이 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우리가 잠깐 사는 인생이 아닌 것 처럼... 연령별로 목적자금과 여유자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돈을 모으는 일은, 누구든지 마음만 먹고 실천에 잘 옮기기만 한다면 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새 물밀듯이 밀려나오는 각양각색의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대해서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재무설계를 받고 조언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리는 것 입니다.

 

 

재무설계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들과, 자녀 교육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내 집 마련을 해야 하는 신혼부부들, 은퇴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과... 오히려 부채가 많은 사람일수록 재무설계는 더욱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무설계기관들이 많아서... 예전처럼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이용하고 재무설계를 받는 유료서비스가 아니어서, 단 1원도 소요하지 않고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고, 재테크에 대한 부분과 자산관리, 재무목표 달성 등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빠른 시간안에 자산을 늘리고자... 무조건 수익률이 높다고 하여 덥석~~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과 주변 여건을 먼전 파악해보고 한걸음씩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재무설계 사이트

[여기 저기 비교해 본 결과...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공신력 있는 곳을 콕 찝어서 올려 드립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http://www.readersrich.com]

각 직업별로 재무설계를 받아 볼수 있는... 매월 3~4,000 명이 이용하고 있는 선호도 1위 재무설계기관

 

스토리채널로 8월7일의 글을 쉽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매일 발행되는 새로운 글들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읽을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 구독해주셔요~~

https://story.kakao.com/ch/sanbal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