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재테크(사회초년생 재테크) 종자돈 모으기, 결혼자금 마련하기

 

빌 게이츠 형님이 이런 이야기를 했죠.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실수가 아니지만... 죽을 때도 가난한 것은 당신의 실수이다!! " 처음 이 글귀를 보았을때 망치로 뒤통수를 맞은냥 멍~ 때리고 한참을 있었습니다.

 

왜 돈이 모이질 않지? 버는 것도 내 또래들 보다는 조금 나은데 왜 항상 쪼들린 다는 생각이들지? 좋은 옷을 사입는것도 아닌데... 삐까번쩍한 차를 몰고 다니는 것도 아닌데... 왜일까??

 

 

목표가 있어야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되고... 그래야 목적을 달성 할 확률이 높아 집니다. 필자처럼 징징대면 한탄하기 보다는 목표두고 세밀하게 계획을 잡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학창시절... 이번에 꼭 10등안에 들것이라고 목표를 세우고 공부를 하듯이, 돈을 모으고 불리고자 한다면 먼저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재무목표 라고 합니다.

 

돈을 모아야 하는 목적도 중요하지만... "1년에 1,000만원 모으기" "2년동안 결혼자금 3,000만원 모으기" 등등... 이러한 구체적인 금액과 기간을 정해 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은 수입은 있으나 아직까지 부모님의 보호 아래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완벽한 독립이란 의미까지는 갈길이 먼~ 상태 입니다. 먼저 경제적인 기반을 만들어 놓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들의 대표적인 재무목표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

학자금 대출이 남아 있다면 이것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순서 입니다. 학자금 대출 덕분에 사회에 첫 발을 내민 직장인들이 제일 먼저 빚을 갚아야 하는 이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학자금 대출금리는 2.9% 정도로 저렴한 금리로 돈을 빌릴수 있는데... 이것은 겨우 1~2년 전의 일이라서, 2005년에서 2010년에는 6% 정도의 높은 금리를 이용해서 어쩔수 없이 대출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것도 고정금리로 일반상환 학자금으로 대출을 받았다면 현재도 고금리 상환을 하고 있을 것 입니다.

 

종자돈을 모으기 전에!! 학자금 대출이 있다면 이것 먼저 해결해야 그 다음으로 이어지는 저축에 방해가 되지 않고 경제적인 자립을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종자돈 모으기

자산을 만들어 나감에 있어 종자돈은 큰 역활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힘들이지 않고 조금만 노력하면 돈을 모으고 불리는 것을 쉽게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종자돈은 안전하게 모으는 것이 최선이고 이미 목표를 세웠기 때문에 수입의 일정부분을 먼저 저축할 수 있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은 본인이 결혼한 후에도 엄청난 플러스 효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부지런히 저축해서 모은 종자돈은 아무곳에나 쉽게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도 합니다. 목적한 종자돈을 겨우겨우 모았는데 위험성이 높은 곳이 한번에 몰아넣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입니다. 안전하지만 기존에 예금보다는 더 나은 수익률을 보장하는 곳에 투자를 하게 되어 있죠.

 

또 한가지 종자돈을 분산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분산투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조금 위험하더라도 일부를 투자 할 수 있고 나머지를 안전하게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적은 돈으로 한방을 바라보고 위험한 곳에 투자하여 빈털터리가 되는 것 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죠.

 

결혼자금 마련

결혼을 출발점으로 하여 부모님으로부터 완벽한 독립이 시작됩니다. 학자금 대출을 다 상환하였고, 결혼할 반려자가 있다면 결혼자금 마련에 온 힘을 쏟아야 합니다.

 

결혼비용이 억대 수준이라고 하지만... 소득수준에 따라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목표 자금을 너무 무리해서 설정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자가 될 사람과 충분하게 상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겠죠.

 

 

사회초년생이나 20대 직장인의 경우 재무목표를 너무 높게 잡으면 그것을 달성하려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재무목표를 중도에 포기하게되고... 또한 너무 낮게 잡으면 본인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현실적인 목표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

본인의 실제 소득과 지출을 감안해 보는 수 밖에 없는데... 20대 직장인이 저축을 목표로 한다면, 목표 금액은 연 수입의 5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 합니다.

 

재무목표가 다양하다면... 이것을 한번에 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먼저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채무를 상환하면서 저축도 한다...? 이것처럼 미련한 것도 없고, 그 결과도 좋지 않게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본인의 현실에 맞춰서 목표를 설정하거나, 그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은 그리 큰 문제가 없지만, 목표를 낮추다 보면...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것은 많은데 현실은 이것밖에 안되는가 하는 절망감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은 우리의 삶을 고단하게 만들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조금만 참고 아껴써서 그 재원을 발판으로 삼아 나중에 더 큰 행복을 누리기 위함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돈이란 녀석이 인생에 행복을 가져다 줄 순 있지만... 인생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구체적인 재무목표를 세워보는 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돈을 모으는 것은 규칙적으로 은행이나 투자기관을 통하면 쉽게 모이는 것이고... 돈을 더 불리고 싶다면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줄여서 저축을 늘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사회초년생의 경우라면 소득이 어제와 오늘, 내년과 내후년에도 수입이 훌쩍 오르리라는 기대는 힘들겠죠. 다시 결론은, 지출을 줄여서 저축을 늘리는 지루한 과정을 밟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에는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저축이 없으면 유일한 소득원인 월급에 의존할 수 밖에 없고, 이것이 모자르면 수입을 초과한 신용카드 사용을 하게되고, 이쯤되면 돈 때문에 어쩔수 없이 일을 해야 하는 기계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모아놓은 돈이 없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하게 되면 높은 금리의 신용대출을 받아야 되고... 이로 인해 더 쪼들리는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쪼들리는 것과, 저축한 돈이 없어서 신용카드 대금 때문에 쪼들리는 것... 어느것이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간단하게 예를 들어...

지금부터 매월 50만원씩 연 3% 로 월복리 저축을 한다고 하면, 10년 뒤에는 7,000만원, 20년 뒤에는 1억6,400만원, 30년 뒤에는 2억 9,0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본인이 저축한 돈이 각각 6,000만원, 1억 2,000만원, 1억 8,000만원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 입니다.

 

시간은 한번 지나가면 다시는 되돌릴수 없는 것이기에... 젋은날의 시간을 무기삼아 지금부터라도 목표자금을 설정하고 돈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20대 재무설계의 필요성!!

재무설계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위한 것 입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마치고 노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기 전에 미리미리 자신의 자산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우리가 잠깐 사는 인생이 아닌 것 처럼...연령별로 목적자금과 여유자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재무설계는 꼭 필요한 이벤트 자금들을 계획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일은, 누구든지 마음만 먹고 실천에 잘 옮기기만 한다면 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새 물밀듯이 밀려나오는 각양각색의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대해서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재무설계를 받고 조언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리는 것 입니다.

 

 

아껴써야하고, 위험을 분산시켜 투자해야 하고,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 등의... 이론적인 부분은 잘 알고 있지만... 이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실행에 옮기다 보면 분명 한계를 드러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재테크를 쫌 한다고 하시는분들이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자신의 자산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리스크에 대한 방지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똑똑한들... 리스크 한방에 탈탈 털려 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자산은 내 자신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발전 시키고, 현재 일에 충실하는 것이 일을 하는 중에 몰래몰래 주식투자를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먼저 내가 할 일을 열심히 하고, 개인 재무설계사와 같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받아보고 재테크를 하는 것이 꿈을 이루기 위한 진정한 재테크의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티비에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전문 자산관리가사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많이 비추어지면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 즉,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부유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무설계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들과, 자녀 교육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내집마련을 해야 하는 신혼부부들, 은퇴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과... 오히려 부채가 많은 사람일수록 재무설계는 더욱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부채 관리와 현금 흐름 관리 뿐 아니라 절세방안을 모색 하거나 노후자금을 마련 할 때, 자녀 교육비 마련을 위해, 내 집 마련을 위해, 증여 및 상속설계 까지... 모든 경우를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무설계기관들이 많아져서... 예전처럼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유료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단 1원도 소요하지 않고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고, 재테크에 대한 부분과 자산관리, 재무목표 달성 등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빠른 시간안에 자산을 늘리고자... 무조건 수익률이 높다고 하여 덥석~~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과 주변 여건을 먼전 파악해보고 한걸음씩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http://rich-fp.com]

 

 

재무설계란 현재의 잘못된 재무상태를 고쳐주는 서비스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재무상태의 문제점 및 미래 필요한 재산관리 계획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상담 및 포트폴리오 제공까지 전 과정이 무료로 제공되는 곳도 많아 져서 부담없이 재무설계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추천할 만한 곳으로 리더스리치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은 매월 3 ~4천에 가까운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테크 방법에서부터, 목돈모으기, 노후준비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자산관리의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곳이며 한국경제닷컴에서 선정한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한곳이라 서비스의 퀄리티는 어느 정도 보증된 곳이기도 합니다.

 

스토리채널로 8월7일의 글을 쉽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매일 발행되는 새로운 글들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읽을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 구독해주셔요~~

https://story.kakao.com/ch/sanbal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