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재테크 노하우 / 무료재무설계를 이용한다면?

 

20대에 서둘러서 돈을 모아 놓고, 돈이 돈을 부르는 재테크 방법으로 자금관리 시스템을 설정해 놓으면 평생의 부를 결정할 정도의 막강한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1년 빨리 시작하면 10년 더 풍족하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100미터 출발점에 출발신호를 기다리는 선수들이 출발 신호와 함께 일제히 스타트를 하지만, 스타트가 늦은 선수는 거의... 신이 내린 허벅지가 아니고서는 선두를 제칠수 없습니다.

 

 

 

우리의 인생을 돈이란 녀석을 결정하진 않습니다. 사람이 돈을 만들었고, 주고 받는 것도 사람이 하는 일 이기 때문에 절대 사람의 인생을 돈이 좌지우지 할 순 없습니다. 원칙적으로 말이죠.

 

그러나, 돈이 사람을 망쳤다고 하는 것을 봤을때... 그 사람은 돈을 컨트롤 하지 못한 사람이라 생각됩니다. 돈을 모으로 재테크로 더 많이 불리고... 다 좋습니다. 분명한 것은 돈을 잘 컨트롤 할줄 알아야 진정한 부자가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 오늘은 20대 재테크 노하우!!

무료재무설계가 과연 돈을 모으는 것과 그 이상의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일반 시중은행이 안전하면서 이자를 많이 주기 때문에 서민들의 주요 재테크 수단이 되었습니다. 뭐... 이시기에 빨리 눈을 돌려서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신 분들은 지금 억소리나는 자산의 소유자가 되어 있을 겁니다.

 

현재는 그 반대로...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하는 저금리와 자국민들을 우려먹는 대기업들의 횡포로 역수입을 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할 정도로... 다른 나라보도 높은 물가가 형성 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생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자금에 대한 내용 입니다.

 

가족생활비 : 763,200,000

도시근로자 평균 생활비 212만원, 30세부터 60세까지 30년 

 

노후생활비 : 300,000,000

61세부터 85세까지 25년 동안 월 100만원 가정

 

주택마련비 : 231,000,000

약 33평형 아파트기준, 1평당 700만원 가정

 

자녀교육비 : 200,000,000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1인당 1억원 가정

 

4인 가족 기준이며, 결혼비용과 차량구입비용은 제외하였으며, 물가상승률을 무시한 계산 입니다.

 

 

 

위의 자금을 더하면 대략 15억에 가까운 자금이 필요로 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어느하나 부인할 수 없는 인생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금이죠.

 

결론만 놓고 보면 감히 상상하기도 힘든 엄청난 금액이긴 하나... 직장인들의 대부분이 고정수입으로 매월 지출하는 부분입니다.

 

조금 실감나게 계산을 해보면...

매월 250만원 고정수입이 있다하고, 이것을 하나도 안쓰고 은행에 꼬박꼬박 저축하면 딱~ 3,000만원을 모을수 있습니다. 그렇게 50년을 모으면 15억이 되구요..

 

지금의 나이를 20대 초반으로 생각했을때... 70~75세까지 정기적으로 250만원을 모아야 한다는 무지막지한 결론인데... 거기에다가 물가 상승률까지 고려하게 되면 그 이상의 자금이 있어야 합니다.

 

인생이 먼저인지, 돈이 먼저인지 알수 없는 희안한 세상속에 살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수중에 돈이 없으면 살기 힘들다는거... 이것은 변할 수 없는 진리 입니다.

 

그래서, 20대에 독한 마음으로 돈을 모으고 재테크를 해야... 본격적인 수입이 발생하는 30대와 40대에 15억마련을 위한 엄청난 스킬을 발동 시킬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는 독하게!! 어떻게??

 

1. 독하게 준비하자

자신의 재무상황을 똑바로 판단해야 합니다. 학자금 대출이 다른것 보다도 먼저 빠른 시간안에 상환해야 합니다. 그 외에, 본인 명의의 통장과 금융자산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2. 독하게 절약하기

남들보다 빨리 모을수 있는 방법은, 먼저 저축통장을 개설하는 것과 독하게 절약해서 만원이든 오만원이든 더 저축하는 것이 지름길 입니다.

 

3. 독하게 계획하기

대략얼마~ 대충 어느 정도~ 라는 미직지근한 통계보다는, 수입이 매월 몇일, 저축은 때려죽여도 얼마 몇일 출금 등등... 딱 부러지게 계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독하게 실천하기

무엇이든지 실천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하죠? 돈모으는 것과 재테크는 본인의 실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어서 더 실천하기 힘듭니다. 시작이 반이다!! 재테크는 정말 그렇습니다.

 

 

 

위의 4가지 실천 항목중에 가장 힘든것을 뽑자면... 절약하기와 실천하기가 아닐까 합니다. 절약과 실천을 한방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1. 가격에 민감해져야

돈을 빨리 효과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최대한 소비를 줄이고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도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은 사야 하므로 어떻게든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돈을 쓰기전에 꼭 필요한 것인지 한번 더 생각해 보고 신중하게 결정하자!!

 

- 발로 뛰어 실물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는 온라인 최저가 검색!!

 

- 남이 쓰던것이라고 무시하지말고 중고품을 적극적으로 활용!!

 

- 브랜드를 따라 가기 보다는 가격을 우선 순위에 놓고 결정하자!!

 

 

2. 커피로 알아보는 경제

커피 한잔에 4,000원... 담배는 2,500원... 헐~ 올랐군요~ 담배는 4,500원~

 

만약에 10년동안 4,000원 짜리 커피를 먹지 않고 (월 12만원) 15% 의 수익이 나는 적립식펀드에 투자하여 모았다면

 

1년에 144만원, 10년이면 1,440만원이 됩니다. 이것은 원금만 따졌을때고, 펀드는 원금과 이자에 플러스 수익이 계속 발생 되므로... 엄청난 이자 소득이 발생하게 되겠죠.

 

억지스런 이야기 같겠지만... 이것을 실천으로 옮기면 10년에 2,000만원 정도의 자금이 모이게 됩니다. 이렇게 실생활에서도 조금만 양보하면 1.6리터 배기량을 가진 차를 구입할 수 있는 자금이 확보된다는거!!

 

 

 

저축이 생활화 되면 그 다음은 투자!!

투자에 앞서 자신의 투자성향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나이이기 때문에 투자쪽으로 자산을 많이 기울여... 혹시나 원금을 잃는다 해도 시간이라는 무기가 있기 때문에 복구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히 된다는 장점을 살려서 투자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투자 성향은?

 

"내기를 하나 합시나. 내가 동전을 던져서 앞이 나오면 10만원을 드릴테니, 뒤가 나오면 1만원을 나한테 주십시오"

 

당신의 선택은?

1. 오케바리. 당장 던지세요!

2. 글쎄요... 생각 좀...

3. 저는 그런 모험 하지 않습니다.

 

1번을 선택한 당신

원금손실을 감수하더라고 높은 수익을 원하는 타입. 투자의 시대에 적합한 적극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승부욕이 강하고, 원금손실이 나더라도 좌절하지 않는 스타일 입니다.

 

직접투자나 고수익성 펀드가 좋은데... ~~ 하더라 통신에 휘말려서 한방에 털어넣는 몰빵투자와 묻지마 투자를 조심하고, 가치투자와 분산투자를 이용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2번을 선택한 당신

적당한 안정성과 수익을 원하면서 약간의 원금 손실은 감당 할 수 있는 타입. 실생활에서도 꼼꼼한 성격으로 물건을 살때도 주위사람들의 입소문을 확인한 뒤에야 물건을 구매하는 스타일 입니다.

 

혼합형 펀드나 장기주택마련저축과 연금 펀드가 좋고, 수익률은 한달에 한번정도 확인 할 수 있는 장기적인 투자처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번을 선택한 당신

수익률이 높다는 것에 욕심이 나지만... 최우선은 안전한 투자를 원칙으로 하는 타입. 무슨일에든 성실하며 때로는 고지식하다는 말을 듣기도 하는 스타일 입니다.

 

저축은행이나 시중은행의 우대금리를 받는 예금과 적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투자상품이 아니라 하더라도 다른 사람의 권유를 받는 것 보다 인터넷을 통하거나 직접 창구를 방문하여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의 투자원칙!!

 

1. 젊음과 시간을 믿고 공격적으로 투자 할 것.

2. 하루라도 일찍 투자 할 것.

3. 복리의 마법을 충분히 이용 할 것.

4.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을 선택 할 것.

 

 

 

좋은 계획이 훌륭한 결과를 낳는다!!

 

재테크와 재무설계에 관련해서 포트폴리오라는 이야기를 자주 접할 수 있는데... 포트폴리오란,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집약한 자료수집철을 의미 합니다.

 

20대만 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30,40,50,60대... 이렇게 남은 시간이 엄청 많으니... 재테크에 대한 본인의 연령대별 전략을 준비 해야 합니다.

 

연령별 재무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20대 ~ 30대 초반

종자돈을 만드는 시기로서, 돈의 운용이 아닌 돈을 형성 하는 시기 입니다. 적립식펀드 투자가 대표적이며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30대 중반 ~ 40대 중반

종자돈을 굴리는 시기로서, 원금을 잃지 않는 다는 조금은 보수적인 투자가 현명합니다. 수익이 발생하는 금융상품과 부동산 자산을 균형있게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40대 후반 ~ 50대 후반

자산을 지키는 시기입니다. 운용된 자산을 보존하고 은퇴 이후의 생활에 대한 준비를 하는 시기 입니다. 은퇴 퇴직금으로 성급하게 창업을 하는 것은 위험 합니다.

 

60대 이후

자산을 처분하는 시기로서, 자산을 늘리는 것 보다 자산을 어떻게 처분할것인지... 그리고, 상속은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는 시기 입니다. 노부부가 살아갈 적당한 규모의 집으로 바꾸고 주택 연금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인생에 꼭 필요한 3대 자산!!

 

보장자산

불투명한 미래에 얘기치 못한 불행이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질병이나 갑작스런 사고 등등... 미래의 불확실성을 보장하는 자산을 별도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인 보험부터 시작하면 되겠죠. 매월 수입의 5~10% 안쪽으로 지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자산

언젠가는 다가올 무노동 무임금의 시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더 이상 수입이 발생하지 않을 때를 대비하여 미리미리 만들어 놓는 자산입니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으로는 부족하니... 개인연금도 하나 더 추가하여 노후를 대비한 자산을 만들어야 합니다. 매월 수입의 15% 이내로 지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산

내집마련과 자녀의 교육비용, 결혼자금 및 여유자금 입니다. 투자자산에는 채무가 없는 상태를 전제로 한 여유자산을 의미 합니다.

 

 

 

20대 재테크와 재무설계의 연관성!!

 

재무설계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위한 것 입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을 마치고 노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느끼기 전에 미리미리 자신의 자산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우리가 잠깐 사는 인생이 아닌 것 처럼...연령별로 목적자금과 여유자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재무설계는 꼭 필요한 이벤트 자금들을 계획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일은, 누구든지 마음만 먹고 실천에 잘 옮기기만 한다면 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새 물밀듯이 밀려나오는 각양각색의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대해서 전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재무설계를 받고 조언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리는 것 입니다.

 

 

 

 

아껴써야하고, 위험을 분산시켜 투자해야 하고,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야 하는 등의... 이론적인 부분은 잘 알고 있지만... 이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실행에 옮기다 보면 분명 한계를 드러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재테크를 쫌 한다고 하시는분들이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자신의 자산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리스크에 대한 방지를 목적으로 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똑똑한들... 리스크 한방에 탈탈 털려 버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자산은 내 자신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새롭게 발전 시키고, 현재 일에 충실하는 것이 일을 하는 중에 몰래몰래 주식투자를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먼저 내가 할 일을 열심히 하고, 개인 재무설계사와 같은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받아보고 재테크를 하는 것이 꿈을 이루기 위한 진정한 재테크의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티비에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전문 자산관리가사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많이 비추어지면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는 것.. 즉,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부유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재무설계는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초년생들과, 자녀 교육자금 마련 계획을 세우고 내집마련을 해야 하는 신혼부부들, 은퇴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과... 오히려 부채가 많은 사람일수록 재무설계는 더욱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부채 관리와 현금 흐름 관리 뿐 아니라 절세방안을 모색 하거나 노후자금을 마련 할 때, 자녀 교육비 마련을 위해, 내 집 마련을 위해, 증여 및 상속설계 까지... 모든 경우를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무설계기관들이 많아져서... 예전처럼 막대한 비용을 들여서 서비스를 이용해야하는 유료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단 1원도 소요하지 않고 재무설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해 볼 수 있고, 재테크에 대한 부분과 자산관리, 재무목표 달성 등등...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빠른 시간안에 자산을 늘리고자... 무조건 수익률이 높다고 하여 덥석~~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경제적인 여건과 주변 여건을 먼전 파악해보고 한걸음씩 옮기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http://fa.koreafacenter.com]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후기를 보면 대단히 만족하신분들도 많이 계시고 제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재무상태를 체크하는 등... 지금도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몇백억대의 부자는 아니더라도 자신이 목적한 재산을 어느정도 성취하고자 한다면 한번쯤 이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스토리채널로 8월7일의 글을 쉽게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매일 발행되는 새로운 글들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읽을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  구독해주셔요~~

 

https://story.kakao.com/ch/sanbal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